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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금 이자가 10배"…애플 '파격 행보'에 美 은행들 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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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연 4.15%의 고금리를 적용하는 저축계좌를 출시했다.
‘애플페이’(간편결제 서비스),
‘애플월렛’(전자지갑 앱),
‘애플카드’(신용카드),
‘애플캐시’(개인 간 송금 서비스)에 이어
애플의 금융 생태계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는 평가다.
애플은 17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이날부터 애플카드 사용자들이
골드만삭스를 통해 연 4.15%의 이자가 붙는 저축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출시 계획을 밝힌 지 6개월 만에 상품을 내놨다.
수익률은 미국 전역의 저축성 예금 이자 평균(연 0.37%)의 10배를 웃돈다.
금융정보사이트 뱅크레이트에 따르면 미국 내 예금상품 중 11번째로 높은 금리다.
이 상품은 이자에 더해 ‘캐시백’까지 제공한다.
애플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사용금액의 최대 3%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방식이다.
저축계좌는 애플월렛에서 개설할 수 있다.
수수료나 최소 예금 등 별도 요건은 없지만
최대 잔액은 25만달러(약 3억3000만원)다.
이용자는 월렛을 통해 계좌 잔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수수료 없이 자금을 인출할 수 있다.
예금은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로부터 보호받는다.
아이폰 등 강력한 하드웨어와
앱스토어로 구축한 ‘애플 생태계’가
금융서비스 출시를 기점으로 한층 넓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애플이 아이폰을 디지털 지갑으로 만들었다”고 했다.
애플의 저축계좌 출시는 미국 금융시장에 지각 변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애플이라는 브랜드 인지도에
애플페이 애플뮤직 등 기존 서비스와의 시너지까지 더하면
상상 이상의 파괴력을 지닐 수 있어서다.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등으로
중소형 은행의 소비자 신뢰도가 떨어진 터라
애플로 자금이 대규모 이동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저축계좌 출시로 제조업체 애플의 서비스 부문 성장세가 더 가팔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애플월렛 등을 포함한 서비스 부문 매출은
보잉 인텔 나이키 등 미국 대표 기업의 매출을 뛰어넘었다.
애플의 예금 서비스는
기존 대형 은행의 브랜드 인지도와
인터넷은행의 고금리라는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웰스파고와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미국 대형 은행의 저축성 예금 평균 금리는 연 1%가 안 된다.
웰스파고는 연 0.15%에 계좌 개설을 위한 최소금액 25달러가 필요하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연 0.01%에 계좌 개설용으로 100달러를 요구한다.
애플이 제공하는 연 4.15% 금리는
이들 대형 은행 예금 금리의 40배 수준이다.
미국 전체 평균 예금 금리인 연 0.37%의 10배 이상이기도 하다.
최소 요구 금액도 없다.
연 5%에 육박하는 다른 인터넷은행의 금리보다는 낮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인터넷은행이 갖추지 못한 ‘애플’이라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금리 경쟁력을 뛰어넘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밍 마 컬럼비아대 금융학과 교수는
“SVB 파산 이후 은행업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애플의 브랜드 인지도와 결합한 우호적인 금리는
신규 고객에게 특히 매력적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애플 카드 저축계좌는
미국 내 신용 승인을 받은 애플 카드 발급자에 한해 개설된다.
애플은 이번 서비스를 골드만삭스와 연계해 내놨다.
골드만삭스는 이미 온라인 전용 소매금융 플랫폼인 마커스를 갖고 있다.
마커스의 예금 금리는 연 3.75%다.
업계에서는 골드만삭스가 소매금융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애플과 손을 잡은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애플 외에도
제너럴모터스(GM) 아마존 월마트 등
다양한 비금융 대기업과 제휴해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2022년 애플의 서비스 부문 매출은 781억2800만달러로
전체 매출 3943억2800만달러의 20% 수준까지 올라왔다.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스태티스타는
애플의 서비스사업과 관련해
“세계에 퍼진 20억 대의 디바이스를 고려할 때
서비스사업은 그냥 지나치기엔 너무 좋은 기회”라고 평가했다.
아이폰과 맥북 등 애플의 하드웨어와 서비스 사업이 긴밀하게 통합돼
고객 록인(lock-in) 효과를 거둘 수 있어서다.
하드웨어 간 연계뿐 아니라
서비스와 기기 간 생태계를 구축해
소비자들이 애플 브랜드 바깥으로 나갈 수 없게 만든다는 전략이다.
애플의 서비스 사업부문이 급성장하면서
미국 대표 제조기업의 매출을 넘어서고 있다.
미국 항공기업체 보잉의 지난해 매출은 666억800만달러였고, 인텔은 631억달러를 기록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41867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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