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배경지식, 경험, 글에 담긴 정보, 읽기 맥락 등을 활용하여
글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나
앞으로의 글의 흐름에 대해 추측하고,
추측한 내용을 확인해 나가는 능동적인 읽기
※ 활용할 수 있는 요소
● 글 자체에 나타난 정보
제목과 차례/ 접속어/ 문장 및 문단/ 사진 등을 통해
글의 전체 내용, 주제, 구조 등을 짐작할 수 있다.
● 독자의 배경지식(스키마 Schema)이나 경험
글을 읽기 전에 독자가 이미 알고있는 관련 지식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에 따라 글을 이해하는 정도가 다르다.
● 읽기가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상황
글이 만들어지고 받아들여지는 사회적·역사적 상황
글의 흐름이나 글 속의 상황, 글과 관련된 외적인 맥락을 모두 포함한다.
※ 글을 읽을 때 예측할 수 있는 내용
● 글의 전체적인 내용 및 구성
● 뒤에 이어질 내용
● 글쓴이의 의도
● 글이 독자에게 미칠 영향
※ 읽기 전
책과 글의 제목을 보고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예측
책과 차례를 보고 책의 전체적인 구성을 예측
※ 읽는 중
문장이나 문단을 보고 글의 구조와 글을 쓴 글쓴이의 의도를 예측
사진이나 접속어를 보고 이어질 내용을 예측
우리 사회의 모습과 관련지어 글이 독자에게 미칠 내용을 예측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구체적인 내용을 예측
※ 읽은 후
글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예측이 잘 이루어졌는지 점거함.
★ 자신의 배경짓긱을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 예측한 긍의 내용과 실제 글의 내용을 비교해 보는 과정에서 글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자신의 읽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 같은 글을 읽어도 예측한 내용이 서로 다른 이유
글을 예측하며 읽을 때 활용한 요소가 서로 다르기 때문
독자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
중1, 천재 노미숙/ 4단원 생활 속의 글과 표현/ 4-1 요약하며 읽기 (71) | 2023.09.20 |
---|---|
능동적인 언어생활/ 타당성 판단하며 듣기/중1, 천재 노미숙 1-2, 3단원 (62) | 2023.09.19 |
중1 국어 천재(노미숙) 소설 '공작나방' 헤르만 헤세, 작품분석 (92) | 2023.09.15 |
윤동주 시인의 '서시' 작품 분석, Seoshi, Yoon Dong-joo (12) | 2023.04.18 |
중1 과학(비상교과서) 중간고사 대비 핵심 정리 no.4-샤를의 법칙 (0) | 2023.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