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능동적인 언어생활 01. 예측하며 읽기 [중1-2, 국어, 천재 노미숙, 3-1단원 ]

중학교 1학년 교과

by 물고기의오른쪽눈 2023. 9. 18. 13:44

본문

728x90
반응형

능동적인 언어생활

 

01. 예측하며 읽기

 

1. 예측하며 읽기의 정의:

독자의 배경지식, 경험, 글에 담긴 정보, 읽기 맥락 등을 활용하여

글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이나

앞으로의 글의 흐름에 대해 추측하고,

추측한 내용을 확인해 나가는 능동적인 읽기

 

 

2. 예측하며 읽기의 방법

 

※ 활용할 수 있는 요소

 

● 글 자체에 나타난 정보

제목과 차례/ 접속어/ 문장 및 문단/ 사진 등을 통해

글의 전체 내용, 주제, 구조 등을 짐작할 수 있다.

 

● 독자의 배경지식(스키마 Schema)이나 경험

글을 읽기 전에 독자가 이미 알고있는 관련 지식

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에 따라 글을 이해하는 정도가 다르다.

 

● 읽기가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상황

글이 만들어지고 받아들여지는 사회적·역사적 상황

글의 흐름이나 글 속의 상황, 글과 관련된 외적인 맥락을 모두 포함한다.

 

※ 글을 읽을 때 예측할 수 있는 내용

 

● 글의 전체적인 내용 및 구성

● 뒤에 이어질 내용

● 글쓴이의 의도

● 글이 독자에게 미칠 영향

 

3. 예측하며 읽기의 과정

 

※ 읽기 전

책과 글의 제목을 보고 글의 전체적인 내용을 예측

책과 차례를 보고 책의 전체적인 구성을 예측

 

※ 읽는 중

문장이나 문단을 보고 글의 구조와 글을 쓴 글쓴이의 의도를 예측

사진이나 접속어를 보고 이어질 내용을 예측

우리 사회의 모습과 관련지어 글이 독자에게 미칠 내용을 예측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글의 구체적인 내용을 예측

 

※ 읽은 후

글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예측이 잘 이루어졌는지 점거함.

 

4. 예측하며 읽기의 효과

 

★ 자신의 배경짓긱을 활용하여 글의 내용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 예측한 긍의 내용과 실제 글의 내용을 비교해 보는 과정에서 글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자신의 읽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다.

 

★ 같은 글을 읽어도 예측한 내용이 서로 다른 이유

글을 예측하며 읽을 때 활용한 요소가 서로 다르기 때문

독자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