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능동적인 언어생활/ 타당성 판단하며 듣기/중1, 천재 노미숙 1-2, 3단원

중학교 1학년 교과

by 물고기의오른쪽눈 2023. 9. 19. 16:37

본문

728x90
반응형

3. 능동적인 언어생활

02. 타당성 판단하며 듣기

  1. 타당성 판단하며 듣기의 정의

말의 주장과 근거가 이치에 맞고 합리적인지 따지며 듣는 것

2. 타당성을 판단하며 들어야 하는 상황

연설: 말하고자 하는 바가 타당한지 따져 보아야 함

뉴스 보도: 제시하고 있는 정보가 사실인지 따져 보아야 함

광고: 제품의 효능을 과장하고 있지 않은지 따져 보아야 함

강연이나 발표: 이치에 맞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지 따져 보아야 함

★ 특별한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들어야 한다.

3.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기준

근거와 주장 간에 연관성이 있는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오류는 없는가?

근거에 주장과 상관없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는가?

근거로부터 주장을 이끌어 내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정보는 없는가?

4. 타당성을 판단하며 들을 때 고려해야 할 점

주장과 근거를 명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주장과 근거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주장과 근거 사이의 논리적 관계에 주목하여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해야 한다.

5.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기의 효과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의사소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상대방의 말을 합리적으로 판단하면서 들을 수 있다.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담화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듣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일 수 있다.

타당성을 판단하는 과정에서 주장과 근거를 분명하게 파악하게 되어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