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작품도 해석 방법이나 독자의 인식 수준, 관심, 경험, 가치관에 따라 해석이나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2. 관점에 따른 문학 작품 해석 방법
내적 요소 중심
|
· 작품의 소재, 구조, 표현 등 내적 요소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
|
|
외적 요소 중심
|
· 작가의 삶, 사회·문화적 배경,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의미 등 외적 요소를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
|
|
시대 상황 중심
|
· 작품에 반영된 세계나 작품을 둘러싼 시대적·사회적 상황을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
· 작품에 대한 이해를 삶의 현실에 대한 이해로 확장 할 수 있음. |
|
작가의 삶 중심
|
· 작가의 삶과 관련하여 작가의 사상, 감정, 경험 등을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
· 작가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작품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음. |
|
독자에게 주는 깨달음 중심
|
· 작품이 독자에게 끼치는 영향이나 교훈적 의미 등을 중심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
· 독자가 작품 감상의 능동적인 주체가 될 수 있음. |
3. 문학 작품을 주체적으로 해석하는 방법
· 작품을 읽고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주체적인 관점에서 근거를 들어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기.
· 다양한 해석을 비교하여 해석과 근거의 타당성을 파악하고, 작품의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4. 문학 작품을 다양하게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
· 객관성을 가지고 작품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함.
·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근거를 들어 해석해야 함.
· 작품에 대해 해석·평가한 후 다른 사람의 해석·평가와 비교하여 자신의 감상을 객관화해야 함.
가난한 사랑 노래- 이웃의 한 젊은이를 위하여-신경림 (54) | 2023.10.25 |
---|---|
1. 문학의 샘, 02.문학, 시대의 거울. (60) | 2023.10.24 |
작품의 재발견/ 중2,국어,천재 노미숙, 4단원 함께 여는 세상의 창 (69) | 2023.10.22 |
4. 함께 여는 세상의 창/ 02. 우리가 만드는 연극/ 중 2-2 국어, 천재 노미숙. (66) | 2023.10.21 |
한글의 창제 원리와 우수성/ 3단원 생각과 감정을 나누다, 중2 국어 천재 노미숙 (58) | 2023.10.20 |